Python을 쓰는 시간 #1. Python의 자료형
Python을 쓰는 시간 시리즈는 카페지기 커피사유가 Python에 처음 입문하거나, 동시에 데이터과학을 공부하면서 어떻게 Python을 사용해야 할 지 잘 모르겠는 분들을 위하여 준비한 Python 온라인 강좌 시리즈입니다.
일러두기
[Python을 쓰는 시간] #0. 시작하며 포스트에 공지된 시작 전 당부 사항에 추가 및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들께서는 필히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0-12-22. 카페지기 책벌레.
들어가며
이번 첫 시간에는 Python을 설치하고, Visual Studio Code를 설치한 독자 여러분이 처음으로 Python을 만져볼 시간이다.
독자 여러분, 우선 이번 강의에 들어가기 전에, 필자는 인터넷 튜토리얼 문서에서는 잘 찾아보기 어려운 것 위주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따라서 독자 여러분들은 (특히) 이번 강의에 앞서, 다음의 내용을 먼저 학습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 정수형(Integer) 변수
- 실수형(Floating-point) 변수
- 연산자
- 문자열형 변수
- 리스트(list) 자료형
- 튜플(tuple) 자료형
- 딕셔너리(dictonary) 자료형
- 집합(set) 자료형
- 불(bool) 자료형
- 변수(variables)
이상의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해 놓은 페이지는 필자가 손꼽기는 단연 위키독 – 점프 투 파이썬 – 02장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이다. 독자 여러분들은 이 02장 내에 소개된 다양한 예제와 소스, 설명을 우선적으로 탐독한 뒤에 이 강의에 임하기를 바란다.
오늘의 문제
어떤 한 학교에서 학생들의 정보를 담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고 생각하자. 학교장이 당신에게 다음의 학생들의 정보를 담을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만들어달라고 부탁했다.
학생의 정보
– 학생의 이름
– 학생의 학번
– 학생의 시험 성적(과목과 원점수)
– 학생의 조기졸업 희망 여부
당신은 Python을 이용하여 학생의 정보를 저장하기로 결심했다. 학생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 당신은 어떤 유형의 변수를 어떻게 활용하여 학생의 위 주어진 정보들을 저장하겠는가?
강좌 영상
처음 녹화를 해본 거라서 그런지, 중간에 더듬거나 말을 까먹는 경우가 있어 편집의 힘을 많이 빌렸다. 조금씩 연습하다보면 괜찮아지겠지. 라고 필자 스스로를 타일러본다.
생각해볼 문제
자판기 자동 판매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자판기의 각 품목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Python 자료구조를 작성한다고 생각해보자.
자판기의 품목 정보
– 상품명
– 상품 가격
– 상품의 남은 개수
당신의 기왕이면 몇 개의 상품이 있든지 간에 효과적으로 이들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변수를 선언해보고 싶다. 당신이라면 어떻게 Python 자료구조를 작성하여 이들 품목 정보를 저장하겠는가?
마치며
이번 강의에서 독자 여러분들은 Python의 다양한 자료형, 특히 그 중에서도 딕셔너리 자료형의 유용성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Visual Studio Code의 간단한 사용법의 일부, Python의 연산자 등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하지만 오늘 살펴본 것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데이터 구조를 어떻게 설계하는지에 관한 고민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해 둔다. 다음 시간에는 Python의 if문, for문 등 다양한 제어문을 살펴본 뒤, 그 다음 시간에 객체 지향의 길로 이끌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