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고일기 #2. 2019. 7. 8.
과고일기(過顧日記)는 카페지기 커피사유가 과학고등학교에 재학하던 시절에 작성한 몇 편의 일기를 옮겨, 과학고등학교 재학 당시의 느낌과 생각들을 되돌아보고 기록해두는 공간입니다.
월요일. 사실상 하루 종-일 수학 I 정석 풀이집을 작성했다.(A4 용지에 정리를 주구장창 했다는 말이다.) 3단원을 막 끝내고 4단원을 거의 마무리했다.
수학 I 연습문제 풀이 일부를 추가로 공책이 짬짬이 시간을 내어 정리했다.
야간 2차시 때 KESO 준비를 위하여(요즘 이것 때문에 꽤나 바쁘다) 지구과학 II 대기 파트 세미나를 했다. J, H, 우리의 월-클인 P 등의 친구들과 함께했는데, 어려운 부분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 사실 모두가 그렇기는 한데 – 편서풍 파동과 제트류, 그 주위에서의 기압 배치에 관하여 내가 강의를 했다.
개념 복습에는 용이했으나, 여전이 이해가 완전회 되었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추가적인 문헌 검색이 필요할 것이다.
H 선생님께 제트류에 관하여 여쭈어보았는데, 기압 경도력과 관련하여, 전향력과의 균형에서 이해하면 도움이 된다고 말씀하셨다. 이는 편서풍 파동의 경우도 풍속의 이해와 더불어 중요한 개념인 듯 하다.
야간 1차시 때에는 체육 시간에 J가 던진 공에 안경이 맞아 코가 부러져서 외출, 임시 안경으로 바꾸었다. 초점거리가 4mm 바뀌는 바람에 꽤나 어지러워 고생하는 중이다.